본문 바로가기
돈되는 정보

연말정산이란 무엇일까요 ?

반응형

연말정산이란 무엇일까요?

안녕하세요 매니입니다.
매년 연말/연초가 되면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을 통해 1년 동안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산하게 됩니다.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을 받거나 추가납부를 해야 하는데 늘 골치 아픈 연말정산 개념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*본 포스팅은 자비스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.

 

■ 연말정산이란?

1년간의 총 근로소득에 대한 납부 세액을 확정하는 것으로 근로자가 1년 동안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산하는 절차입니다. 


■ 연말정산의 신고

연말정산의 신고 의무자는 회사(원천징수 의무자)입니다. 즉, 다니고 있는 회사가 신고 의무자입니다.
일반적으로는 근로자에게 필요서류를 받아 재직 중인 회사에서 업무를 처리합니다.

■ 연말정산 후 환급과 추가 납부

그런데 급여가 같은 경우에도 왜 누군가는 돌려받고 누군가는 더 납부를 해야 할까요?

간단히 말하면, 소득이 같더라도 나라에서 요구하는 세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. 부양가족이 있거나, 기부금을 많이 냈거나, 교육비로 지출하는 비용이 많은 경우 등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공제 또는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혼자 자취하고 있는 철수와 부모님과 자녀를 부양하는 영희가 있을 때 나라에서는 영희에게 세금을 공제 혜택을 주어 세금을 적게 낼 수 있도록 합니다. 그런데 이런 사항들을 매월 급여에 반영할 수 없으니 급여지급 시에는 회사가 일괄적인 비율로 세금을 미리 공제하여 국가에 납부하고, 1년에 한 번 연말정산이라는 절차로 공제사항을 정확히 반영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.

 

■ 환급시기와 방법

연말정산 후 세액의 환급이나 추가 납부가 필요한 경우
근로자가 세무서에서 직접 환급받거나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,
회사(원천징수 의무자)가 다음연도 2월분 급여에 반영하여 정산된 급여를 지급하게 됩니다.

 

■ 세액을 줄이는 방법

그렇다면, 가장 궁금한 부분은 "그래서 세금을 어떻게 줄일 수 있나요?"일 것입니다.
연말정산의 공식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.
적용되는 소득공제, 세액공제가 크면 클수록 결정되는 세액이 작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도식표

**공제란, 일정한 금액이나 수량을 빼는 것을 말합니다.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모두 해당하는 항목만큼의 정해진 금액을 감해주는 것이며 방법과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소득공제, 세액공제로 나눕니다.

결론적으로 근로자가 '나는 이 소득공제, 세액공제 항목에 해당하니 이 부분은 세금을 공제해달라'라고 요청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공제항목에 해당함을 증명서류로 제출해야 하는데 각각의 근로자가 해당하는 공제항목은 회사가 알 수 없으니, 근로자가 직접 확인하여 자료를 제출해야 해당 부분에 대한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.
그렇다면 근로자는 공제사항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,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에 해당하는 항목은 무엇이 있을까요?

 

알수록 복잡한 연말정산!
연말정산의 개념부터 소득공제, 세액공제, 환급을 많이 받는 방법 등 연말정산 A-Z까지 상세히 소개되어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.

자비스고객센터-연말정산 가이드


해당 링크에서 보다 자세한 근로자 연말정산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.


끝.

 

■참고글

소득공제와 세액공제 개념     

Copyright 2021. 매니 all rights reseved.

반응형

댓글